> 커뮤니티 > 인테리어X파일
인테리어X파일
인테리어X파일은 선후배 인테리어인들이 서로 격려, 조언해주면서 희망을 찾는 쉼터입니다.  
게시판 주제에 어긋나거나 비방, 음란, 광고, 거래, 도배 글 등은 사전 동의 없이 삭제 조치합니다.
 

건설 선배님들에게 묻고싶습니다.

G Qb7DrT 1 55 0 0

기업정보나 job소리를 듣는게시판이지만 제가 어디 정보를 구할 수 있는데가 없어서 글을 쓰고있습니다.(죄송합니다.)
저는 인하대학교에서 지리정보공학을 전공하는 공대학생입니다. 일단 학교에들어가자는 생각으로 학교에입학했고 군대를 전역하고 제 미래에 대하여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과 진로는 대부분 공기업이라 제가 공기업에 합격하지 못하거나 그럴경우 제 미래에 대해 심히 걱정이 되더군요 요즘은 학기가 시작되도 공부는 손에 안잡히고 밥도 목에 넘어가지가 않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고싶은게 무엇인가 생각하다가 건축이나 토목쪽을 생각하고있습니다.(수학과 물리분야에 조금 잘한다고 생각은합니다.)
아버지가 건설현장에서 도장일을 하여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따라다니면서 현장에 일하면서 시공 분야의 건설사원들을 보며 정말 괜찮은 직장이라고 생각을 하기도 했고요.
저는 그래서 건축공학이나 토목공학을 복수전공을 할 생각입니다 전과를 생각하기도 했지만 졸업이 너무 늦어지기 때문에 크게 염두는 안하고있습니다. 물론 이쪽분야의 진로를 생각해서 복수전공을 하려고 생각합니다. 이쪽을 전공하는게 쉬운게 아니라고 생각은하고있습니다.
저는 이쪽분야에 무지해서 경험깊은 선배님들에게 묻고싶습니다.
1. 건축이나 토목쪽을 전공 선택함에있어 토목은 "우리사회에 사회인프라가 이미 발전을했기때문에 수요가 굉장히 적어 건축공학을 전공하는게 전망이 좋다" 라고요 제 주 전공은 토목과 관련이 많지만 그래도 이말을듣고는 건축쪽에 관심이 가는데 어떤 전공을 선택하는게 전망에 맞을까요 (두 전공다 쉽지않은 길이라는걸 각오하고있습니다.)
2. 제가 복수전공으로 토목이나 건축공학을 전공할경우 학교에서 학위는 나오지만 제1전공 :지리정보공학과 제2전공 : 건축공학과
이렇게 졸업장에는 쓰입니다.
만약 건축회사에 취업할경우 큰 대기업은 생각안하고있지만 취업을 할때 복수전공은 학위로 안쳐줘 서류조차 합격을 못한다고 이런말도 많고요 아마 공개채용을 할경우 제 2전공 예를 들어 건축공학으로 건설사를 지원하게되면 건축기사 자격증이 있더라도 제가 다른사람보다 경쟁력이 떨어질까요? (저는 부모님 용돈만 드리면서 제 앞가림 할 수 있는 생활만 한다면 괜찮습니다.)
선배님들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1 Comments
G iVftPA 09.28 16:46  
1. 답변) 토목/건축은 4차산업혁명시대에도 사라질 산업은 아닙니다. 그러나 건설현장에서 일하는게 결코 녹록하지 않고, 이리저리 현장을 옮겨다녀야 한다는 제약, 그리고 미래의 유망산업은 아니기 때문에 젊은이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결심이 섰다면 말릴 수는 없죠. 그런데 토목과 건축 중 어떤 전공을 선택하느냐는 결국 본인의 몫입니다.

토목과 건축의 발전 가능성은 별 차이가 없어요. 사회 인프라가 이미 발전을 했다고 하지만, 한쪽에서는 계속 노후 인프라를 개선하는 작업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건설분야는 국내 시장만 놓고 보자면 한계가 있어요. 대형 건설사들은 이미 수주비중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달성하고 있습니다. 토목 건축에 마음이 있다면 해외까지 염두에 두고 생각을 하셔야 하고요. 본인의 현재 전공 그리고 적성, 성향, 취향 등을 함께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봅니다.


2. 답변) 건축이나 토목을 복수전공으로 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쉬운일이 아닙니다. 전과를 염두에 두지 않는다면, 복수전공을 하실 수밖에 없을 텐데요. 복수전공은 학위를 두개 받는거니까 전공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한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격증 취득과 자소서 작성, 면접 대비 등 취업준비를 얼마나 잘 하느냐가 관건이지 싶어요. 복수전공이든 단일전공이든 토목, 건축 분야는 취업이 매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물론 다른 분야도 현실적으로 취업률이 크게 낫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아무튼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제목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94(1) 명
  • 오늘 방문자 1,308 명
  • 어제 방문자 1,629 명
  • 최대 방문자 9,355 명
  • 전체 방문자 2,637,279 명
  • 전체 게시물 196,346 개
  • 전체 댓글수 28,350 개
  • 전체 회원수 33,26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