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아무거나질문
아무거나질문

인테리어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 / 요청글을 올리고 답변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외벽 벽돌 마감 제대로 된건지 판단 부탁드립니다.

1 limJimil 3 70 0 0

안녕하세요.






현재 부모님 거주하는 단독 주택 리모델링 중입니다.






기존 시멘트 외벽에 3mm 열반사 단열재를 부착한 후 벽돌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사진에서처럼 벽돌 사이사이에 시멘트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아 빈 공간이 많아 열반사 단열재도 보이네요. 이런 공간이 한두개가 아니라 셀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비가 들어가서 배수되지 않고 아래에 고여 여러 문제가 발생할 것이 걱정이 됩니다.






업자 말로는 줄눈(?) 작업 할 것이니까 아무 상관 없다고 하는데요.






줄눈 작업이라는게 그냥 겉보기에 다듬기만 하는 거 아닌가요? 벽돌 사이사이에 줄눈 작업으로 겉에만 살짝 시멘트 발라 놓아서는 충분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주변에 인테리어 하시는 분께 여쭤보니 시멘트를 빈 공간에 촘촘히 채워 넣은 후에 줄눈 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데요.






업자는 그냥 줄눈만 하면 아무 상관도 없다고 하고.. 부모님은 또 업자에게 싫은 소리 잘 못하시고.. 제가 좀 답답하네요.






1. 누구 말이 맞을까요?


2. 혹시 보수가 필요할 경우, 작업 편의를 위해 시멘트 말고 우레탄 폼으로 해도 괜찮을지요?







15585889345763


 



15585889346341


 





3 Comments
5 bigeJJang 05.23 14:22  
엥? 열반사 단열재 위에 파벽을 발랐다고요??

제 상식으로 이해가 안가는 시공법인데요. 저 열반사 은박지에 시멘트가 잘 안붙습니다.


 


흡수율이 거의 없거든요. 그렇다고 업자가 특수 시멘트를 쓴것도 아닌거 같습니다.


 


그리고 열반사 단열재는 유동적이라 충격이 가면 시멘트 부분이 떨어져 나갈겁니다. 그러면 파벽돌 까지 다 떨어져 나갈거고요.


 


심하면 벽에 붙은 파벽돌들 와르르 다 떨어져 나가는 광경을 볼수 있을겁니다.

열반사 시트는 제대로된 단열이 아닙니다. 현재 시공현장에서는 메뉴얼대로 하는 업자 없어요.

 


공간을 띄어야 하고 밀폐를 시켜야 하는데 현재 현장에서는 불가능해보입니다. 결국 시각적으로 뭐가 했다는 효과정도.


 


뭐 단열은 개나줘라 이고 조적에서 메지나 메꾸고 끝내겠다는 훌륭한 동네 업자 마인드네요.

4 chicken27 05.30 14:22  
일반적인 주택시공시 골조 외부 단열재(스티로품) 조적 마감 입니다.
열반사를 사용한것은 비용이나 외부 골조 두께에 문제가 있거나 변경시 사용합니다.
그리고 열반사를 시공시 타카나 양면테이프 고정 후 조적 시공을 한거 같습니다. 메지 마감을 하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창문 및 사춤, 옥상(파라펫) 마감에 의한 방수가 더 중요합니다. 그쪽부분이 약하면 차후 더 문제가 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