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아무거나질문
아무거나질문

인테리어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 / 요청글을 올리고 답변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도배를 자주 바꾸는 경우엔 어떤식의 도배가 좋을까요?

1 자기랑나랑 13 27 0 0

원룸, 작은투룸이 여러개 있는 임대용 건물을 신축중입니다.





저희 동네 특성상 세입자가 새로 들어오면 도배는 새로 해주는게 이쪽 동네 룰입니다. 


그래서 1~2년에 한번꼴로 벽 도배는 새로 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도배는 어떤 식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참고로 벽면은 석고보드 마감입니다.


 


 


그냥 석고보드 위에 합지벽지 바르고, 다시 도배할 때 벽지 뜯어내지 말고 그위에 벽지 바로 붙이고... 이런식의 방법.


아니면 석고보드 위에 부직포를 바르고, 그 위에 벽지를 바른다. 그리고 다시 도배할 때엔 벽지랑 부직포 다 뜯어내고 다시 부직포 바르고, 그 위에 벽지를 바르는 방법. 등등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13 Comments
1 OODDHH 06.08 17:08  
석고보드면 합지면 초배해야하고 실크면 부직포로 띄워서 시공하죠.

셀프 도배시에는 초배나 부직포 값도 아끼느라

합지나 실크 윗층만 뜯어내고 안에 종이층은 초배 대용으로 붙인채로 시공해요.

그런데 그게 여러번 되면 종이층이 두꺼워져서 2,3번까지 그렇게 한후 너무 두꺼워지면 다 뜯어내고 초배 다시해야 해요.
댓글 감사합니다.



석고보드 + 초배지 + 합지... 이렇게 발린 경우, 합지의 윗층만 뜯어내는게 초보에게 쉬운가요?

뜯어내다 보면 합지의 아래층을 비롯한 초배지 및 석고보드의 종이까지 뜯어져 버리는게 아닌가 하는 궁금증이 생겨서요.



석고보드 + 초배지 + 합지 + 합지 + 합지... 이렇게 발린 경우에도, "석고보드 + 초배지" 또는 "석고보드 + 초배지 + 합지" 또는 "석고보드 + 초배지 + 합지 아래층" 정도면 남기고 깔끔하게 벗기는게 쉬운지 알고 싶습니다.



깔끔하게 벽지가 뜯어지지 않으면, 결국에는 면을 깔끔하고 평탄하게 만들기 위해서 최후에는 부직포로 띄워서 시공을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하나요?
1 페이지걸 06.08 17:08  
합지도 윗층만 뜯는거 쉬워요.

그러나 종이층끼리 붙은 종이층+종이층이나 초배지+합지종이층은 분리 안되요.

풀로 같이 붙어버려서 하나가 되서 안뜯고 합지 윗층만 계속 뜯으며 도배하면 두꺼워져서 2,3번까지라고 쓴거에요.

요즘 벽면은 깔끔해서 실크가 아니면 굳이 부직포로 띄울 필요가 없어요.
1 서명순 06.08 17:08  
댓글 감사합니다.



만약에 석고보드 + 부직포 띄움 + 합지.... 이렇게 시공되어 있는데, 합지위에 합지를 덧 바를 상황이 안되어서 부직포까지 떼어내고, 새로 부직포를 붙여야 되는 상황이다라고 가정해보면요.



석고보드에 붙어있는 부직포는 어떻게 떼어내나요?



부직포는 띄움시공이기 때문에 양옆(좌우) 가장자리 부분에만 본드를 칠하는 걸로 압니다. 즉 부직포 가장자리 부분만 석고보드로 부터 떼어내면 된다는 말인데... 이게 본드다 보니, 과연 석고보드 종이를 상하지 않고 부직포를 떼어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아니면... 본드로 붙여져 있는 부분은 떼어내지 않고 그대로 두고, 띄워져 있는 부분만 칼이나 가위로 잘라내는 방법을 쓰나요?
1 테마꾼 06.08 17:08  
부직포는 본드나 실리콘으로 되어 있어서 칼날 스크레이퍼로 긁어내요.

석고보드 종이층이 상해도 다시 본드로 붙일거라 표면만 매끄러우면 돼요.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합지 윗층만 깔끔하게 뜯어내는 노하우가 있다면 알 수 있을까요?
1 현다이 06.08 17:08  
노하우랄것도 없어요. 제조시 2겹으로 제조한거라 컷터칼로 살짝 흡집내서 잡고 쫙 당기면 분리돼요.

벽에 붙이기 전에는 분리가 어려워도 풀 먹여 마른 벽지는 쉽게 분리돼요.
1 인테064 06.08 17:08  
감사합니다.



아 진짜 마지막으로... 궁금한거 하나만 더 여쭙고 가겠습니다.



벽체 한 곳은... 석고보드가 1~2장 정도가 이번에 새로 보수를 한 상태입니다. 출입문 크기 정도 됩니다.

그래서 원래 시공되어 있는 석고보드와의 사이에 약간의 틈과 단차가 있는 상태입니다.



원래 시공되어 있는 석고보드 위에는 합지벽지가 1장 발라져 있습니다. 면 정리도 잘 되어 있어서 이 위에는 그냥 바로 도배를 해버려도 괜찮은 상태입니다.

반면, 새로 보수를 한 석고보드 위에는 당연히 도배가 전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새로 보수한 석고보드 경계면, 즉 틈과 단차가 발생하는 곳에 보수초배(네바리 라고 부르는)를 한 후, 벽면 전체(이미 시공되어 있는 석고보드 + 새로 보수한 석고보드)에 합지를 바로 발라도 깔끔한 결과물이 나올까요?



아니면, 새로 보수한 석고보드를 약간 덮을 정도로만 부직포 띄움시공 한후, 벽면 전체 합지를 바르는게 나을까요?



그것도 아니면, 벽면 전체에 부직포 띄움 시공 후에, 벽면 전체 합지를 시공해야 할까요?
1 tatata37 06.08 17:08  
이렇게 재질이 다르게 단차가 있으면 처음 발라놨을 때 깔끔한데 마르면서 석고보드쪽이 울어버려요.

떼고 다시 초배지 하고 재시공 했는데 또 울더군여.

띄움 초배면 괜찮으려나...

네바리는 단의 경계만 커버하는 거라 이렇게 면의 재질이 다를 경우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1 heoJihun 06.08 17:08  
석고보드 자체 종이면 vs 합지면

초배지면(밀착초배) vs 합지면



이렇게 표면 재질이 서로 다른곳에 도배를 할 경우, 벽지가 건조된 후에 어느 한쪽이 울어버리게 된다는 말씀이신거죠?
1 아이포니 06.08 17:08  
네. 제 경우는 그랬어요.

재시공 하면서 초배지로 커버할려고 했는데 합지면이 더 두꺼워서 그런가 초배지쪽이 다시 울더군여.
1 아이콘스 06.08 17:08  
감사합니다.



일단 저도 개기름님과 유사하게... 경계면(틈, 단차 있는곳)에 이중네바리 또는 삼중네바리로 초배한 후, 합지벽지를 바르는거 외에 뾰족한 묘수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일단 이렇게 해보고, 개기름님처럼 우는 현상이 있으면 다시 재도배를 하던지 하는 수 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처음부터 전체 부직포 공간 초배를 하자니 일이 너무 커지고요.



아니면... 보수한 석고보드 면에만 합지벽지를 한번 발라서 건조시킨 후, 전체 벽면 도배를 하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이렇게 되면, 벽 전체가 합지벽지 면이 되니까 재질차이가 덜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확신이 안 서네요.



아 참...

개기름님이 너무 잘 알려주셔서 혹시나해서 개기름님 이름으로 게시판 검색을 하니까 도배 관련 글이 있어서 저도 읽어봤는데요. 벽지 제조사 문의 하신 글이 있더라구요.

저도 광폭이나 소폭합지로 도배를 할 예정이라서 품질이 괜찮은 곳을 알고 싶네요.



그리고... 합지벽지는 제조사만 같다면, 광폭이든 소폭이든 두께는 모두 같은가요? 합지로 도배하더라도 좀 두께가 있는게 좋을거 같아서요. 아니면 같은 제조사라도 모델이나 라인별로 두께가 조금씩 차이가 나는지요?



추가로...

지금 현재 석고보드 면에는 소폭 합지가 발라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 위에 광폭합지로 덧바른다고 할 때, 소폭합지끼리 겹쳐져 있는 부분(합지는 벽지끼리 대략 0.5~1cm 정도 겹쳐서 시공하니깐요)이 새 벽지 위로 드러나지 않나요?



소폭 + 소폭 이거나 광폭 + 광폭 이런식으로 같은 폭끼리 덧바르면, 기존에 붙여져 있는 거랑 똑같이 붙이면, 겹쳐져 있는 부분이 묻히게 되니깐 상관이 없을거 같은데... 폭이 다른 벽지로 덧바를 경우(소폭 위에 광폭, 또는 광폭 위에 소폭) 기존에 벽지끼리 겹친 부분이 위로 드러나지 않나 해서요.
1 샘앤디50 06.08 17:08  
벽지는 두께가 가격 따라가더라구요. 두꺼운게 바르기도 편하고 티도 덜나고 그래요.

그러나 내가 살집이 아니면 굳이 비싼 벽지,장판을 할 이유가 없죠.

본문이 임대집 도배인데. 비싼거 써봐야 세입자는 깨끗하게 내집처럼 쓰지 않을게 99%이고 마음만 아프겠죠.



겹침선은 윗층 벗겨낼때 아래로 들어간 벽지가 벗겨지면서 평평하게 되요.

안되면 티가 나기 때문에 스크패이퍼로 평평하네 만들어줘야돼요.

못자국 같은거도 벽지로 덮으면 티 안날꺼라고 그냥 도배하면 다 티나더라구요.
제목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35 명
  • 오늘 방문자 979 명
  • 어제 방문자 1,981 명
  • 최대 방문자 3,310 명
  • 전체 방문자 1,151,669 명
  • 전체 게시물 88,369 개
  • 전체 댓글수 11,908 개
  • 전체 회원수 20,75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