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내작품자랑
내작품자랑

회원 여러분의 작품들을 자랑하고 나누는 공간입니다.

스케치, 모델링, 판넬, 제안서, 모형사진, 현장사진, 준공사진, 작업사진 등등 많이 올려주세요~!!

화성 석면철거 중학교 1군발암물질 천장텍스 철거_아이티 석면철거

14 2 110 0 0

경기도 화성시 중학교 석면철거 현장 속으로!


학교 석면철거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희는 이번에 석면철거를 하러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중학교에 방문하였습니다.

중학교에는 석면이 존재합니다. 심지어 아주 많은 중학교에 석면이 존재하기 때문에

학교 석면철거 문제가 자주 이슈되고 있습니다.

엉터리 학교 석면 조사 지도에 대한 뉴스를 본 적 있으실 것입니다.

전국적으로 모든 학교에 석면조사를 실시하였으나 너무 빠르게 진행되어서 제대로 석면조사가 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분명 석면이 없다고 하는 곳에도 석면 건축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석면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더 치명적인 석면 빨리 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석면 천장텍스 사용

사용기간이 오래되어서 많이 훼손된 천장텍스는 꼭 교체를 해야 합니다.

상태가 안 좋은 상태의 석면 천장텍스는 조금만 건드려도 석면 가루들이 공기 중에 떠돌아다닙니다.

이들의 호흡기를 통해서 폐 속으로 들어가면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꼭 석면철거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생활하는 학교에 석면이 있기에 더욱더 신경이 쓰였습니다.


보양 작업

석면철거를 진행할 천장을 제외하고 모든 부분을 불침투성 비닐로 보양작업을 해야 합니다.

석면 천장텍스를 해체를 할 때 아무리 원형 그대로를 떼어내더라도 석면 가루나 조각들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공사가 진행될 때 그 가루들이 외부로 나가서 공기를 오염시키면 절대 안 됩니다.

석면철거 공사는 석면분진의 비산과의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음압기 설치

보양작업이 끝이 나면 음압기를 설치해줍니다. 석면철거 현장에서는 정말 없어서는 안 되는 기계랍니다!

음압기는 공사현장의 음압을 조절하고 석면철거 현장에서 발생하는 석면 분진들을 헤파필터를 통해서 빨아들여서

깨끗한 공기만이 외부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사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가동을 해야 합니다.

*저희는 석면철거에 필요한 다양한 기계를 소유하고 있어서 어느 현장이든 알맞은 기계설치가 가능합니다.


경고표지판 설치

공사를 시작하기 전 공사를 진행하는 건물 앞에 경고표지판을 설치하고 접근금지 띠를 두릅니다.

석면철거 작업 공간은 1군발암물질인 석면을 해체·제거하는 곳이기 때문에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은

일반인의 출입을 엄격히 제안하고 있습니다. 작업장에 관리·감독자에게 허락을 맡은 사람만이 출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호구 점검

공사 전 보호구 점검 시간을 가집니다.

석면에 제일 많이 노출되는 것은 작업자입니다. 석면을 주 재료로 사용하는 슬레이트 건설회사에서

25년 동안 근무한 근무자가 별다른 이상 증세를 보이지 않다가 갑자기 숨을 쉬기 어려워 병원을 찾으니

초기 석면폐증(*폐가 섬유화되어 굳어가는 질병)에 걸린 사례가 있습니다.

이분은 평소 작업을 할 때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아서 석면가루가 폐에 달라붙게 되어서 병이 발병한 것입니다.

작업 시 제대로 방진마스크를 착용하고 보호용 장갑, 덧신 등 일회용 보호복을 모두 착용하는 게 질병예방의 답입니다!


습식 작업

석면철거를 진행해야 하는 천장텍스에 습윤제를 뿌려서 습식작업을 진행합니다.

천장텍스 하나 당 총 6개의 나사가 있습니다. 석면철거는 일반철거와 같은 철거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석면철거의 기본은 바로 석면건축 자재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원형 그대로의 철거를 진행하여

석면 분진의 비산을 막는 것입니다. 나사를 하나씩 제거할 때 발생하는 석면 분진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습윤제를 뿌리고 20-30분 경과 후 석면 천장텍스 해체·제거 작업을 시작합니다.


석면 천장텍스 해체·제거

석면 천장텍스에 달린 6개의 나사를 하나씩 해체하면서 텍스를 제거합니다.

저희도 절단용 동력 도구를 사용해서 부셔가면서 철거를 하면 빨리 철거가 가능하지만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원형 그대로 철거를 진행해야만 석면 분진의 비산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수년간의 석면철거 경험의 노하우로 공사 후에도 석면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철거를 합니다.


비닐포대에 밀봉

제거된 즉시 석면 천장텍스는 다시 한 번 습윤 작업을 거친 뒤 폐기물 처리 비닐포대에 넣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습윤이 되었던 천장텍스의 습윤액이 다 말라서 석면분진이 다시 발생합니다.

철거하게 되는 석면텍스의 경우 거의 대부분 사용 기간이 굉장히 오래되어서 조그마한 충격에도 석면 가루가 발생되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천장텍스를 비닐포대에 넣어 밀봉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고착제 분사

석면철거 공사가 마무리되면 고착제를 분사하여 남아있는 석면분진이 비산 되지 않도록 합니다.

보양지를 걷어내게 될 때 남아있던 석면분진이 다시 비산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숨어있는 석면분진들을 고착제를 통해 고착시켜줍니다!


지정폐기물 처리

제거된 석면 천장텍스는 지정폐기물 차량이 가져갑니다.

석면은 1군발암물질이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 매립장에 버릴 수가 없습니다.

관할 시.구청에 지정폐기물 신고를 하고 지정폐기물 처리장에 버리면 석면철거 공사는 끝이 납니다.


석면철거 완료

석면 천장텍스 철거가 모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전국적으로 아직도 많은 학교에 석면 건축자재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교육청에서 예산을 들여서 이번 방학에 석면철거를 진행한다고 하니 그나마 걱정이 덜어집니다.

아이들과 노인분들 같은 건강취약계층에게는 석면이 더욱 치명적이라고 하니

그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건물에는 석면 철거를 빨리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빈 천장은 무석면 건축자재로 마감을 하면 새로운 장소로 변모하게 될 것입니다. :)

정말 기대가 되고 공사가 잘 마무리되어서 기분이 참 좋습니다..^^


이제 정말 석면철거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석면분진은 초미세먼지보다 작기 때문에 공기 중을 돌아다니가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면 '석면폐증', '악성중피종', '후두암', '폐암'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철거가 가능하신 시기에 철거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석면철거와 관련된 문의는 항상 환영입니다 언제든 문의주세요 :)

지금까지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 Comments
석면이 안좋은건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철거하는지 보니까 정말 안좋은것 같네요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ㅠㅠ
3 희탱 12.04 11:40  
아하 이렇게 석면을 철거 하시는군요
경고표시 무시무시하네요